Q&A

차상위계층 대출 서민지원 생활안정자금 신청방법

반반홈 2021. 12. 5.
반응형

차상위계층 대출 서민지원 생활안정자금 신청방법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경우 차상위계층으로 선정이 될 수 있으며, 차상위계층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유사한 복지혜택 및 감면혜택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소득으로 인해 시중은행 저금리 대출이 어려운 경우 정부지원 저금리 생활안정자금 대출 이용도 가능합니다.

 

 

 차상위계층 대출 정부지원 생활안정자금 신청자격

해당 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신청이 가능한 대출 상품으로 은행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에게만 지원하는 저금리 생활안정자금대출로 차상위계층이 아니더라도 소득이 적거나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차상위계층 확인서 발급이 가능한 분들은 당연히 신청이 가능하지만 대출 상환 가능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소득과 직업을 확인합니다.

 

저소득자나 저신용자도 신청이 가능하며, 저소득자의 경우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소득요건에 부합하면 됩니다. 저신용자는 소득하위 20% 이하로 신용등급 6등급 이하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현재 지원제외대상 요건에 하나라도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아쉽게도 해당 대출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차상위계층 대출 정부지원 생활안정자금 한도, 금리, 상환기간

대출한도는 대출 신청자 1인당 최대 1,200만원까지 한도가 부여되며, 개인별 신용점수 및 소득요건, 기대출 내역 등을 고려하여 한도가 정해집니다.

 

대출금리는 연 3.0%의 고정금리가 6년동안 적용됩니다. 1년의 거치기간 설정이 가능하여, 1년동안은 이자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차상위계층 대출 정부지원 생활안정자금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 1397 전용 상담센터로 전화를 하셔서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또는 차상위계층 자립자금 대출로 문의를 하면 되겠습니다. 상담원은 소득과 직업 유무를 확인한 후 대출 가능한 대상자로 선정이 가능한지 바로 답변을 해드리게 됩니다.

 

대출 대상자로 선정되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필요서류를 준비해서 방문 접수하면 되겠습니다.

대출시 필요한 서류는 

신청자 신분증

차상위계층 등 정부수급 사실 확인 증명서

신청자 통장사본

대출신청서가 필요하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 서금원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햇살론카드,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서민금융한눈에, 휴면예금 지급서비스 제공

www.kinfa.or.kr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가까운 지점을 찾는 방법은 위의 링크를 클릭해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한 후 지도에서 지역을 선택하시고, 오른쪽에 있는 '통합지원센터'를 누르시면 하단에 주소와 전화번호가 나오게 됩니다.

댓글

💲 추천 글